메인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닫기
뉴스
ㆍ경제
ㆍ사회
ㆍ뉴스
정치
ㆍ평택시의회
ㆍ경기도의회
ㆍ국회
ㆍ정치
평택시
문화
ㆍ공연
ㆍ전시
ㆍ문화
주민자치
ㆍ주민자치회/위원...
ㆍ읍면동
ㆍ시민단체
환경
평생학습
오피니언
ㆍ칼럼
ㆍ사설
ㆍ기고
ㆍ쑥고개
복지
동영상
커뮤니티
ㆍPDF 신문
ㆍ공지사항
ㆍ자유게시판
ㆍ설문조사

서해안 시대 이끌 물류전문가 양성

기사 등록 : 2019-01-08 16:21:00

최해영 chy4056@hanmail.net

  • 인쇄하기
  • 스크랩하기
  • 글씨 확대
  • 글씨 축소
트위터로 기사전송 페이스북으로 기사전송 구글 플러스로 공유 카카오스토리로 공유 네이버 블로그로 공유 네이버 밴드로 공유
<직업교육을 살리자> 평택 경기물류고등학교
노출승인 2011.03.06
대한민국 최고의 물류특성화 교육 성공모델로 손꼽히는 경기물류고등학교(교장 김상원)는 물류전문 특성화고등학교로 지정된 후 5년여의 짧은 기간에도 70%의 진학율과 40%의 취업률을 나타내며 신흥 명문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같은 성과는 대한민국 최고의 물류특성화교육의 성공 모델 실현을 달성하기 위해 최첨단의 교육시설과 함께 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한 교육과정, 잘 짜여진 특성화 프로그램 등을 통해 21세기 서해안 시대를 선도할 글로벌 물류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기 때문이다.우선 경기물류고등학교는 동북아 물류유통의 허브인 평택항을 중심으로 학교 인근에 위치한 포승산업단지, 현곡산업단지, 향남 바이오 산업단지 등을 이용, 산업체와의 협약 체결을 통해 학생들의 취업률을 높여왔다. 또 지역 산업체 요구를 반영한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교육과정 및 교과서 개발·운영, 평택시 협력 e-러닝 학습 시스템 구축, 산학겸임교사의 활용을 통한 산업현장의 실무 익히기, 현장전문가 초청 특강 등 산학협력을 통한 맞춤형 교육을 실시 등으로 학생들의 취업 마인드를 높이는데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평택항·포승산업단지 등과 협약 취업률 높이고

 

중국어수평고시·물류관리사반 운영 경쟁력 ‘업’

 

교과부 취업기능강화 연구학교 지정 성과 이뤄

 

이와 함께 학생들의 현장 적응력을 높이기 위해 취업캠프, 취업엘리트반, 화상영어 학습, 산업체에 재직 중인 졸업생과의 멘토링, 산업체 체험학습, 서비스 예절교실, 비전캠프 등과 같은 프로그램 운영, 학생들의 취업 경쟁력을 높였다. 더욱이 학생들이 자신의 특기와 적성을 키울 수 있도록 매주 목요일 동아리 활동의 날을 운영하고 있으며 Happy Mind Up 운영으로 행복지수를 높이는 것은 물론 물류인재 양성을 위한 특성화 프로그램으로 HSK반(중국어수평고시), 물류관리사반, 국제화 마인드 함양을 위한 해외 교류 학습을 운영 하고 있다. 이같은 노력으로 2010학년도에는 HSK 자격증 취득 분야에서 역대 전국 최연소의 물류관리사를 배출 하기도 했으며 2011년에는 졸업생 129명 중 40%에 해당하는 52명이 삼성전자, 동우화인켐, 관세사사무소 등 학교 인근 산업체에 사무직ㆍ기술직ㆍ생산직 분야에 취업 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구혜경 교사는 “‘인간은 누구나 발전 가능성을 가지고 있어 학습동기는 성공적 교육과 성취의 에너지원이 될수 있다’는 교장선생님의 교육관에 따라 학생들은 첨단교육시설과 쾌적하고 아름다운 교육환경 속에서 효과적인 학습을 펼치고 있다”고 말했다.이어 구 교사는 “취업한 취업생들의 평균 연봉도 2천200만원 대로 4년제 대학 졸업생의 평균연봉을 상회하고 있어 취업생들의 만족도가 높다”며 “특성화고의 경우 70%가 넘게 나타나는 진학율을 감안하면 물류고의 40%의 취업률은 특성화 고등학교의 정체성을 확립했다해도 과언이 아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김 교장은 “다양한 물류체험 활동과 전문 자격증 취득을 통해 글로벌 물류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며 “이러한 노력으로 높은 취업률과 양질의 산업체 취업 결과를 나타내 2010년부터 교육과학기술부 요청 취업기능강화 특성화사업 정책 연구학교로 지정 받는 성과를 이루어 냈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1956년 안중상업고등학교로 개교한 경기물류고등학교는 지난 2006년 평택안일물류고등학교료 교명을 변경한 뒤 2008년 제18대 김상원교장 취임 이후 현재 국제물류 유통과와 기업자원 관리과에 총 390명의 학생들이 교육을 받고 있다.